El Camino de Santiago

인천에서 생장까지, 그리고 첫째 날 -피레네 산맥은 만만치 않았다!-

권연자 세실리아 2012. 12. 25. 20:42

10월 4일, 인천공항에서 오전 9:30분 출발하는 비행기에 탑승,

프랑스 파리 드골공항에 오후(4일) 14:25에 도착하여

셔틀 버스(한 사람 20유로)로 오를리공항으로 이동했다.

가능하면 당일로 까미노(camino) 출발지 생장피드포르로 가고 싶었으나

기차나 비행기 모두 시간이 적당치않아(한국에서 조회해 본 결과)

오를리공항 근처에 예약해둔 호텔에서 하루 밤 자고 다음 날인 5일에 출발하기로 했다.

10월 5일 / Camino de Santiago, 첫째 날

5일 아침 오를리공항 9시 출발,

생장피드포르 근처 비야리츠(Biarritz) 공항에 오전 10:15분 도착.

다시 택시(30유로)를 이용하여 바욘(Bayonne)으로 이동하여

바욘 역에서 11:41분 기차(9.4유로)로 생장피드포르(St. Jean Pied de Port)에 드디어 도착했다!

아~ 멀고 먼 여정,

집에서부터 버스, 비행기, 버스, 비행기, 택시, 기차.......

그리고 드디어 출발지 생장이다.

바욘(Bayonne) 역.

여기서 기차를 타고 한 시간정도면 생장피드포르에 도착한다.

어쩐지 긴장이 감도는 듯한 바욘역사 안의 모습.

그리고 어서 짊머지고 가 주길 기다리고 있는 새 배낭 두 개.....ㅎㅎ

저 쪽에 모자쓰고 무언가 열심히 하고있는 사람은,

내가 이 길을 걷다 틀림없이(!) 쓰러지면, 즉시 비행기에 태워 귀국할 목적으로........(푸훗!)

꿈에도 생각하지 않았던 이 길을 졸지에 걷게 된 불운(?)의 사나이, 나의 짝이다.

비장한 각오로 기차를 기다리고 있는 새 배낭들!

생장으로 갈 기차가 왔다. 기차 한 량이지만 아주 최신형이다.

기차 내부엔 몇 사람밖에 없었으나 모두 순례길을 걸으려고 나선 사람들로 보인다.

생장 피드 포르 역사

먼저  생장에 있는 순례자 사무소에 들려

끄리덴시알 델 페리그리노(Cridencial del Peregrino)라고하는

순례자 여권에 스탬프를 받아야 하기에

순례자 사무실을 찾아가고 있다. 성벽의 아치를 지나 너무 예쁜 골목길을 따라서....

아치 벽에 붙어있는, 까미노에서 처음으로 만난 노란 조가비 순례길 표시.

앞으론 수없이 보게 될 안내 마크인데, 저 표시가 없었으면 그 머나먼 길에서 엄청 헤메었을 것이다.

생장 순례자 사무소. (옆 붉은 대문에 선명하게 달려있는 까미노 안내 표지)

대부분의 순례자들이 이곳에서 순례자 여권을 발급받고 첫 스탬프를 받은 뒤 출발한다.

가슴 설레는 장소이다. 여기서 만난 사람들은 대부분 비장하면서도 긴장한 표정들.

앞으로 행운의 날들이 기다리고 있기를 기도하며......

순례자 사무소 안에서 순례자 여권을 받기 위해

몇 가지 질문에 답하고 있는 순례자들. 얼마나 단정하고 멀쩡한 모습들인지!

그러나 하루하루 지날수록 어떻게 변해가는지는.... 그 때 가봐야만 안다!

여기서 끄리덴시알(순례자 여권을 보통 줄여서 그렇게 말한다)에 스템프(세요)를 받고

야고보 성인의 상징이자 순례자라는 표시인 가리비 조가비를 하나씩 배낭에 매단다.

(조가비는 파는 것은 아니지만 얼마씩이든 맘 내키는대로 조그만 함에 넣고 가져옴)

순례자 사무소 앞의 이 가게,

조금 전까지만해도 없던 하얀 쪽문이....

사무소에서 순례자 여권에 스탬프 찍고 가리비 조가비 사서 배낭에 매달고 나와보니 닫혀있다.

이때만해도 몰랐는데.....!

오리손 산장에 예약을 하고, 올라가면서 마실 물과 간식을 준비하려고

마을 골목길을 여기저기 기웃거려보았으나 모두 문을 닫고 사람이 없다!

여기도 시에스타라고 하는 낮잠 자는 시간이 있는 모양이다.

시간을 보니 오후 2시 쯤.

바욘에서 샀던 물이 조금 남았기에 그냥 출발하기로 했다.

생장피드포르는 스페인과의 국경으로부터 8km 쯤 떨어진 아름다운 마을로

니베 강을 끼고 피레네 산맥 기슭에 위치하고 있다.

옛날 나바라왕국 후기 시대의 수도였다고 하는데, 현재는 산티아고로 가는

전통적인 순례길(프란세스 길)의 출발지로,

순례자들은 이곳에서 험난한 피레네 산맥을 넘기 전에 마지막으로 휴식을 취하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는 어제 빠리에서 하루 밤을 잤고, 이곳에 도착한 시간도 애매하기에

오리손에서 묵을량으로 출발하기로 했다. 어차피 하루에 피레네를 넘기엔 역부족일테니까...

사무소에서 말하기를

"오늘처럼 날씨가 좋은 날은 오리손까지 두시간 삼십분 걸린다" 라며

여섯시 반이 저녁식사 시간이니 늦지않게 도착하란다.

하늘을 보니 구름 한 점 없이 파랗다. 피레네의 기후는 변화무쌍해서 날씨가 좋지않으면

엄청난 고생을 하며 조난을 당하기도 한다고, 두려운 예비지식도 있기에

이렇게 파란 하늘을 바라보며 피레네 산맥을 넘게 된 행운을 감사드렸다.

그리고 우리가 걸을 까미노의 성 패(成 敗)를 좌우하는 것은

날씨가 50%를 차지한다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하지않던가!

배낭을 처음 짊어져보는건데, 뭐, 걸을만 한 것같아서 기운차게 출발했다.

오후 두시가 넘었으니 부지런히 가야 식사시간 전에 도착하겠지....

여기서, 이 하얀집 앞에서 길이 갈라진다.

왼쪽으로 가는 시세 언덕길(Ruta de los Puertos de Cize)은 겨울철이나 궂은 날씨가 아니라면

산티아고로 가는 도보 순례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루트로,

매우 힘들지만 웅장한 피레네 산맥의 아름다움을 마음껏 즐기며 갈 수 있는 길이다.

이 루트는 해발 1410 미터의 레푀데르 언덕(Col de Lepoeder)을 넘어야 한다.

그런데 왜 이 높은 산 봉우리들을 언덕이라 부르는지..... ?

왼쪽으로 가는 시세 언덕길은 '나폴레옹 길'이라고도 불리는데,

1808년 나폴레옹 군대가 이 길을 통과해 이베리아 반도에 침입한 길이기에 붙여진 이름이라고.

오른 쪽으로 가는 이 길은, 주로 자전거 순례자들이 이용하는

발까를로스(Via Valcarlos)길이라 불리는 길인데, 스페인 땅인 론세스바예스 까지

시세 언덕길 보다 조금 짧은 길이지만 경치는 덜 좋은 편이라고 한다.

그러나 오리손 산장이 문을 닫는 겨울철이나 날씨가 좋지않은 날은 안전을 위해 이 길로 가야한다고.

우리는 당연히(!) 왼 쪽 길로 간다.

8km 가면 있다는 오리손 산장을 목표로 .....

8km 쯤이야...  발걸음도 가볍게 기분 좋은 출발을 했다.

지금 생각하면 아무 것도 모르면서 기분 좋았던 그 때가 그립다^^.

앞으로 얼마나 고통스러울지 걱정도 없었고, 얼마나 희망찼던가!!

아~ 아름다운 풍경!

이때까지만 해도 완만한 경사 길로 가며, 사진도 찍고...  기분은 최고였지.

어쩌면 하늘은 저리 파랗고, 초록색 초원은 한없이 부드러운 융단 같았고...

초원에 방목되고 있는 양떼들, 행복한 기분!

그러나!

차츰 가파라지는 길이 수상하다 싶었는데....

이 모퉁이를 지나고 점점 경사가 심해지는 길,

해는 뜨겁게 내리 쬐고 땀은 비오듯 흐르는데, 숨이 너무 가빠져서 가슴이 터질 듯 했다.

이 사진 이후로 오리손 산장까지 가는 동안 사진이 한 장도 없다.

오늘 여기서 죽는구나 라는 생각이 드는 상황에서 사진을 찍을 여유는 전혀 없었으니까.

그저 가쁜 숨을 몰아쉬며 땅만 보면서, 스틱에 의존해 겨우겨우 올라가는 '언덕길'....

경치가 얼마나 좋은지, 그런 것은 사치일 뿐!

가도가도 그넘의 오리손 산장은 나타나지 않고,

정말 그런 산장이 이 산 중에 있기나 한지 의심스러울 정도였다.

스무발자욱 걷기도 힘들 정도, 그래도 선채로 숨을 고르고 다시 오르고....

도대체 얼마나 올라온 것인지 궁금해서 뒤를 돌아 본 순간, 왈칵 토할 것 같았다.

산 멀미가 이런 것이구나를 체험한 순간이다.

그 이후로 뒤도 옆도 보지 못한채 땅에 코를 박고(!) 조금씩조금씩 올라가며

'이 길에서 죽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문득 떠올랐다. 아 주님!

드디어 나타난 오리손 산장!

어느 모퉁이를 도는 순간 평탄한 길과함께 갑자기 나타난 산장의 모습이다.

3시간 40분 소요, 5:50분에 도착. 끝없이 급경사를 오르며,

너무 힘들어, 이러다 혹시 하늘까지 올라가는거나 아닐까(죽을지도 모른다는) 했는데....

쉽사리 제정신을 못차리고 있는데

아침에 출발, 여유있게 올라와 쉬고 있던 순례자들이

피레네의 일몰을 찍는다며 왔다갔다 부산스럽다.

얼떨결에 뛰쳐나가서 찍은 피레네의 일몰....

사진에 담겨지지 않은, 겹겹이 자리한 산들의 자태며

산봉우리 너머로 빠르게 빠져드는 하얀색갈의 태양이며, 그 여운이며.... 잊을 수 없는 광경이다.

세계 각국에서 모여 온 순례자 열 대여섯 명쯤이 그날 밤 산장에서 함께 묵었다.

6시 30분에 식사를한다고 식당에선 준비가 한창이라, 샤워도 못한채 식사를 했다.

분위기가 어색했지만 어차피 하루 밤 함께 지내야 할 인연들...

내 옆 자리엔 노르웨이에서 왔다는 부부와 여자친구 한 사람, 앞 쪽엔 스페인 여자 두명

그 옆에 브라질에서 왔다는 여자... 그리고 더 멀리 앉은 사람들은 어디서 왔는지 모르겠다.

산장 주인여자가, 사워할 때 열쇠처럼 넣어야 물이 나온다는 코인을 주며 설명을 한다.

코인을 넣으면 5분 동안 샤워기에서 물이 쏟아지는데 그 사이에 재빨리 몸을 씻어야한다고..

코인을 넣었는데 이런! 물이 안나온다!!

땀을 너무 많이 흘렸으니 무슨 일이 있어도 샤워를 해야했기에, 염치불구하고 내 짝을 불렀다.

그 사람의 코인을 받아들고 옆 샤워실로 들어가 다시 넣어보니 이건 또 무슨!

샤워기 한가운데 구멍으로 차가운 물 한줄기가 흘러나온다. 기가 막힌 상황이지만

그나마 물이 중단되면 큰일이다싶어 머리만 비누칠해서 대충감고 몸엔 물만 바르는 식으로

샤워를 마쳤다.

산 속 추위에 덜덜 떨며 찬물을 맞은 덕분에 나는 감기가 포옥 들어서, 그 후 열흘동안이나

감기약을 먹으며 밤마다 앓고 낮에는 아프거나말거나 걸어야하는 고생을 해야했다.

다시 간다면, 절대로 오리손에선 자지않겠다는 결심!